달쿡요리

[오뚜기 사골분말] 소고기떡국 끓이는법

달언니 2022. 1. 3. 11:25
반응형

사골 분말을 이용한 새해 소고기 떡국

 

2021년이 가고 2022년이 다가왔습니다. 2022년에는 마스크를 벗고 생활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봅니다. 새해에는 떡국이 빠질 수 없습니다. 뽀얀 국물에 쫄깃쫄깃한 떡과 담백한 소고기 그리고 계란과 김의 고명까지 새해를 알리는 완벽한 음식입니다. 저도 2022의 첫 떡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오늘은 사골 분말을 이용해서 떡국 끓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사골 분말을 이용해 떡국을 끓이는 것은 저도 처음인데 이렇게 간편하게 떡국을 끓이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된 것이 아쉽습니다. 저는 간편식 위주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번에도 성공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사골 분말을 이용한 레시피도 기대해 주세요. 2022년 한 살 더 드실 준비가 되셨나요? 레시피 시작합니다.

 

 


 

소고기 떡국 끓이기 재료 소개 (넉넉히 3~4인분)

 

소고기 떡국 만들기 재료

  • 오뚜기 사골 분말 세 스푼 / 다른  사골 분말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분말은 조금씩 넣으면서 짜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 물 800ml~900ml
  • 냉동 떡국떡 2컵 반 (220ml 물컵)
  • 국거리용 소고기(척아이롤) 320g 
  • 들기 룸 반 스푼
  • 다진 마늘 한 스푼
  • 파 조금

 

 

떡국 고명 만들기 재료

  • 계란 2알
  • 맛김 제일 작은 사이즈 한봉
  • 오일 (계란 지단을 굽기 위한 것입니다. 올리브유, 카놀라유 등 사용하시는 오일을 사용하세요)

 


 

소고기 떡국 만들기 간단 순서 정리

냉동떡 씻어서 물에 담가 두기→ 소고기 핏물 닦아주기→ 계란지단 만들기→ 소고기 볶기→ 사골 분말로 국물 만들기→ 재료 넣고 끓이기→ 고명으로 떡국 마무리하기  

 


 사골 분말을 사용해 소고기 떡국 만들기 순서 

 

 

냉동보관한 떡

1. 냉동된 떡국떡을 물로 3~4번 헹구고 볼에 떡을 담고 물을 부어 둡니다. (두 컵 반 정도)

 

국거리용 소고기

 

2. 국거리용 소고기를 키친타월로 닦아 핏물을 제거합니다.

 

3. 계란 두 알을 깨서 볼에 넣고 잘 저어 계란을 모두 풀어줍니다.

 

4. 프라이팬에 오일을 두르고 계란을 부어 프라이팬 모양대로 크게 펼쳐서 굽습니다. (계란지단은 흰자와 노른자를 따로 분리해서 지단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계란을 섞어 간단하게 지단을 만들었습니다.)

 

5. 조금 식힌 뒤 계란을 김밥 말듯이 돌돌 말아서 칼로 잘라줍니다. 얇은 지단을 원하시면 간격을 좁혀 자르면 됩니다. 

 

 

6.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조금 붓고 국거리용 소고기와 다진 마늘 한 스푼을 넣고 볶듯이 익혀줍니다. 

여러가지 음식에 활용할수있는 사골분말

 

물과 함께 섞어서 사용하는 사골분말

 

7. 냄비에 물 800ml~900ml를 넣고 소고기 분말 세 스푼을 넣어 잘 섞이도록 섞으며 끓입니다. (다 넣지 마시고 조금씩 맛을 보면서 짜기를 조절해주세요. 생각보다 짠맛이 강하기 때문에 꼭 맛을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오뚜기 사골 분말은 물 200ml에 1스푼이라고 기재되어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8. 파를 씻어 원하는 모양과 크기로 잘라 줍니다. 

 

9. 떡과 자른 파 소고기를 넣어 같이 끓여 줍니다.

 

10. 작은 김 한봉의 김을 가위로 잘라 고명을 만들어 줍니다. (김은 원하는 만큼 잘라주세요)

 

11. 다 끓인 소고기 떡국을 그릇에 붓고 그위에 고명(계란지단과 김)을 올려 마무리해주면 완성입니다. 

  

 


사골분말을 이용한 소고기떡국

사골 분말을 이용했기 때문에 맛과 편리함이 보장되어있습니다. 오랜만에 진한 국물의 맛을 볼 수 있었습니다. 쫀득쫀득한 떡의 식감도 너무 좋았고 부드럽게 씹히는 고기 또한 맛있었습니다. 새해의 떡국은 정말 맛있고 좋지만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것은 어딘가 모르게 씁쓸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다가오는 새해를 피할 수 없으니 건강하고 알찬 한 해를 보내야겠습니다.  간편하게 요리하는 푸짐한 떡국 한 그릇 드시고 올해도 힘차고 행복한 한 해 보내시길 바랍니다. 

 

새해에 떡국을 먹는 이유

 떡국은 보통 기다란 가래떡을 뽑아 슬라이스 해둔 떡을 사용해 만듭니다. 생각해보면 그냥 떡이 들어간 국물일 뿐입니다. 그런데 왜 새해가 오면 나이와 함께 떡국을 먹는 걸까요? 떡국의 주재료인 가래떡은  동그랗고 기다랗게 만듭니다. 가래떡은 구워서 먹기도 하고 다른 음식에 넣어 먹기도 하며 떡볶이처럼 국물 없는 요리로 먹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래떡은 만드는 방법을 보게 되면 국수면을 뽑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국수는 옛 잔치상에 많이 올라온 음식입니다. 하얗고 가늘며 긴 모양으로 장수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가래떡도 국수와 마찬가지로 하얗고 긴 모양으로 장수를 의미합니다. 즉 새해에  떡국을 먹는 풍습은 새해에 한 살 나이를 먹으면서 건강하고 장수하라는 뜻이 담겨있고 새해에 떡국 먹는 문화는 지금까지도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냥 떡으로 만든 음식이라고 간단히 생각하고 있었는데 매우 깊은 뜻이 담겨있는 음식이었습니다. 올해도 건강한 한 해를 위해서 새해 떡국으로 시작하는 건 어떠세요? 모든 분들이 건강하신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건강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