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

룩 어웨이(2019)LOOK AWAY. 우린하나

달언니 2021. 12. 19. 23:56
반응형

 

  • 개봉 - 2019.08.21
  • 장르 - 공포, 스릴러
  • 러닝타임 - 102분
  •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 감독 - 아사프 베른스타인
  • 출연 - 인디아 아이슬리(마리아, 애럼) 미라 소르비노(에이미) 제이슨 아이삭스(댄)  해리슨 길버트슨(숀) 페넬로페 미첼(릴리) 존 C. 맥도널드(마크) 크리스텐 해리스(나오미) 마이클 번스타인(클로디아) 어니 피츠(가브리엘)

 

 

 

1. 또 다른 나. 

마리아(인디아 아이슬리)의 가족은 아빠, 엄마 이렇게 셋입니다. 아빠는 강압적인 면이 있고 엄마는 다정합니다. 마리아는 학교에서 흔히 말하는 전교 왕따입니다. 특히 마크(존 C. 맥도널드)의 괴롭힘은 날이 갈수록 심해집니다. 유일한 친구 릴리(페넬로페 미첼)가 있지만 진정한 친구라고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마리아는 집에 돌아와 욕실의 거울에서 이상한 것을 목격합니다. 분명 거울에 비친 모습은 마리아지만 거울 속은 다른 존재라도 있듯이 마리아와 다르게 움직이며 마리아를 응시합니다. 마리아는 너무 놀래서 그 자리를 뛰쳐나가버립니다. 마리아는 잠을 한숨도 못 잤고 얼굴이 초췌하고 단정치 못했습니다. 그런 마리아를 보고 아빠는 그 꼴로 학교를 갈 수 없다며 화장하고 단정한 모습으로 다시 내려오라고 합니다. 엄마는 걱정이 되었고 무슨 일인지 물었지만 아빠는 당장 빨리 올라가라며 강력하게 말합니다. 다시 학교 갈 준비를 끝내고 내려온 마리아는 스쿨버스를 타러 갑니다. 스쿨버스 앞에는 오늘도 마리아를 괴롭힐 생각에 신난 마크가 보였습니다. 그 순간 릴리는  자동차를 타고 마리아를 태우러 왔고 릴리의 남자 친구도 함께 타고 학교로 갑니다. 마리아와 릴리, 릴리 남자 친구는 학교에 도착해 교실로 걷고 있습니다. 마크가 나타났습니다. 마리아에게 발을 걸었고 마리아는 넘어지고 맙니다. 마크 주변에 있는 학생들은 넘어진 마리아를 보고 웃습니다. 마크는 재밌다는 듯이 웃고 있고 릴리 남자 친구 숀(해리슨 길버트슨)은 마리아를 일으켰고 시비를 거는 마크와 싸움 직전까지 갔습니다. 그런 숀을 보고 마리아는 고마웠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마리아는 용기를 내어 욕실 거울 앞에 섰습니다. 믿기지 않았습니다. 거울 반대편에서 또 다른 내가 말을 걸어옵니다. 하지만 거울 속의 또 다른 나는 아름답고 자신처럼 나약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내 얼굴의 친구는 애럼이었습니다. 그렇게 나와 똑같이 생긴 친구를 얻게 됩니다. 기분이 좋아진 마리아는 어제보다 훨씬 좋아진 컨디션으로 학교를 갑니다. 릴리에게 스케이트를 배우게 되고 릴리는 마리아에게 불친절하게 대합니다. 넘어졌지만 도와주지 않고 혼자 가버렸습니다. 속상하고 슬펐던 마리아는 애런과 대화하게 되고 모든 불행을 가져가 준다며 거울에 손을 대고 자신에게 키스하라고 하지만 그때 엄마가 불러 자리를 뜨게 됩니다. 그리고 졸업 무도회에 참석합니다. 숀이 나타났고 같이 스케이트를 타게 됩니다. 마리아는 행복했습니다. 하지만 이내 릴리를 보고 놀래 넘어져서 일어나려 하는데 마크가 손을 내밉니다. 의아했지만 그 손을 잡고 일어나려 하는데 그냥 손을 잡아줄 마크는 아니었습니다. 얼음판 위에 질질 끌려다니던 마리아는 그대로 집에 돌아가 애런에게 네가 필요하다 합니다. 그렇게 마리아는 애런과 바뀌게 됩니다. 평소 마리아와는 전혀 다른 애런은 어딘가 모르게 무섭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학교를 가게 됩니다. 눈앞에 마크가 보입니다. 어느 때처럼 마리아를 놀리지만 당하고 있을 애런이 아닙니다. 성큼성큼 마크에게 다가갑니다. 마크는 어딘가 달라진 마리아를 보고 겁에 질리게 됩니다. 과연 마크는 괜찮을까요? 달라진 마리아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2. 인디아 아이슬리 India Eisley

영화 '룩 어웨이'의 주인공인 인디아 아이슬리는 1993년 생으로 올해 한국 나이로 만 28살입니다. 인디아 아이슬리는 작고 예쁜 얼굴로 주목을 받습니다. 이 예쁜 얼굴은 감히 유전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인디아 아이슬리의 엄마는 절세 미녀로 유명한 배우 올리비아 허시입니다. 인디아 아이슬리는 재혼한 남편과의 사이에서 40대에 낳은 늦둥이 딸입니다.

어머니 올리비아 허시가 주인공으로 출연했던 공포영화에 등장하며 데뷔를 시작합니다. 이후 사무엘 잭슨과 함께 주연으로 출연했지만 크게 흥행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영화 '룩 어웨이'에 주연으로 다시 등장하면서 그전 영화에서보다는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영화 '룩 어웨이'에서는 학생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게 되는데 실제 나이를 알고는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자칫 보게 된다면 인디아 아이슬리는 고등학생으로도 충분히 보였기 때문입니다. 개봉당시 2019년 실제 나이는 20대 중반이 넘어가는 나이이므로 상당히 동안입니다. 엄마인 올리비아 허쉬의 외모에 못 미친다는 얘기를 많이 듣기도 하지만 영화 '룩 어웨이'에서 보이는 모습은 하얀 피부에 예쁜 이목구비로 엄마의 미모와 견주어도 빠지지 않는 얼굴입니다. 앞으로 예쁜 얼굴만큼 어떠한 활동을 하게 될지 기대되는 배우입니다.

 

3. 다중인격. 해리성 정체성 장애

영화 '룩 어웨이'는 한 사람의 몸에서 다른 인격을 볼 수 있습니다. 다중인격과도 같아 보입니다.  

이중인격이라 고도하고 다중인격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정신적 질환입니다. 충격을 크게 받게 되면 하나의 인격에서 또 다른 존재처럼 행동합니다. 영화' 룩 어웨이'에서도 볼 수 있지만 충격을 받으므로서 또 다른 자신의 얼굴이지만 다른 성격의 인격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다중인격, 이중인격은 생각처럼 흔한 질병이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다중인격, 이중인격 같은 질병을 잘 알고 있습니다. 바로 영화에서나 소설 등 많은 곳에서 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아이덴티티, 23 아이덴티티, 한국 드라마로는 재밌게 표현된 킬미힐미라는 작품들이 같은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보통 트라우마나, 정신적인 충격으로 인한 스토리로 구성되어있고 같은 소재이지만 다른 이야기로 흥미롭습니다. 

 

4. 한 얼굴 두 성격.

영화 '룩 어웨이는' 얼굴은 같지만 다른 성격의 주인공을 볼 수 있습니다. 음산하고 스산한 분위기로 공포스러운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화 속 주인공 마리아는 항상 우울하고 소심하여 만만하게 생각한 학교 애들이 괴롭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화를 계속 보다 보면 정 반대의 인격이 나와 180도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거울을 통해서 두 인격이 마주하는 설정은 매우 특이하고 신선한 표현이었습니다. 거울은 사람들에게 매우 친숙한 물건입니다. 매일 자신의 얼굴을 거울로 보기 때문입니다. 공포영화의 소재로 쓰여버린 거울은 흔하고 평범한 물건이지만 영화 속에서 이렇게 비추어지니 좀 더 무섭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공포, 스릴러 영화지만 한편으로는 조금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했습니다. 본인의 아름다움을 알아채지도 못했던 것과 그 아름다움을 철저하게 밟아버리는 학교 친구들. 그리고 더더욱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자신의 아빠. 이러한 요소들은 좀 더 주인공을 궁지로 몰아넣고 망쳐버리고 있었습니다.누구라도 같은 상황이라면 견디지 못할 것 같은 분위기입니다. 그래서 영화 '룩 어웨이'를 보는 내내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영화 '룩 어웨이'의 인디아 아이슬리의 핏기 없는 피부 표현이 영화의 분위기와 주인공의 심정을 잘 표현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마치 얼어버린 얼음처럼 투명하다 못해 시린 느낌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분위기만큼은 아주 잘 표현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영화의 구성이라던지 내용이 아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밝은 분위기의 내용은 거의 없기 때문에 어두운 분위기의 영화를 별로 좋아하시지 않으시면 추천은 드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디아 아이슬리의 아름다운 미모와 함께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한번 돌이켜 볼 수 있는 영화가 아니었나 하고 생각됩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